본문바로가기

전자파 실험실

홈 > 생활속의 전자파 > 전자파 실험실인쇄

가정집에서의 기지국 전자파 영향

2015.09.15

유정선 광주시 오포읍 : 제가 4층에 살고 있는데요. 저희집 옥상에 기지국이 설치가 되어있어요. 그런데 기지국에서 전자파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궁금하고, 그게 과연 안전한 수준인지 궁금해요.

저희집에 어린아이가 있고 어린아이와 실제로 생활하는 시간이 많으니까 그게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실제로 전자파가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민원인 : 저희집에서 전자파가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세기가 얼마나 나오는지?

김병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 이번에 저희들이 기지국 전자파가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을 해 드리려고 왔습니다.

- 먼저 집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측정

- 주요 동선을 따라 꼼꼼히 전자파를 측정

1. 과연 실내의 전자파 측정값은?
(국제안전기준 전기장 강도 61 V/m 기준 대비)
(거실1 : 0.035 V/m)
(거실2 : 0.032 V/m)
(주방1 : 0.028 V/m)
(주방2 : 0.029 V/m)

- 기지국이 위치한 민원인의 집 옥상으로 이동

- 기지국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를 본격적으로 측정

1. 과연 실외의 전자파 측정값은?
(국제안전기준 전기장 강도 61 V/m 기준 대비)
(실내4층 : 0.035 V/m)
(옥상5층 : 0.235 V/m)

2. 기지국에서의 거리별 전자파 발생 측정

(국제안전기준 전기장 강도 61 V/m 기준 대비)
(기지국 1 m : 0.253 V/m)
(기지국 3 m : 0.084 V/m)
(기지국 5 m : 0.048 V/m)


김병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 측정결과를 보면, 옥상에서는 전자파 안전기준의 1/40, 실내에서는 전자파 안전기준 1/1000 정도의 전자파 세기가 측정되었습니다.


민원인 : 기지국 주변에서 “웅”하는 소리가 들리는데요. 그것은 어떤 영향이 있나요?

변우찬 LG유플러스 부장 : 낮에는 생각보다 안 들리다가 밤에 주무실 때 그런 소리가 많이 들릴 텐데요. 그것은 전자파와는 상관없이 팬 소리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민원인 : 전자파가 나오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변우찬 LG유플러스 부장 : 실제로 민원인께서 (기지국에서 나오는) 전자파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휴대폰을 보시면, 안테나 표시가 나오는데요.
안테나 표시가 많이 나오면 (기지국의) 전자파가 조금 많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크게 인체영향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민원인 : 기지국이 생각보다 큰데, 어떻게 전자파가 낮게 나올 수가 있나요?

변우찬 LG유플러스 부장 : 기지국이 왜 크냐를 알기위해서는, 기지국에 대해서 조금 아셔야 할 것 같은데요. 설비라는 것이 크게 장비, 안테나, 부속설비들이 존재하는 데요.
장비는 전파를 생성하는 것이고, 안테나는 전파를 방사하는 것이고, 부속설비는 전문설비인 것입니다.
기지국은 한 사람을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사람에게 서비스 해야 하기 때문에 장비들을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장비들은 점점 작아져 가고 있습니다.


민원인 : 24시간동안 전자파의 세기가 일정한가요? 아니면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나요?

신유복 KT 차장 : 예 그건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옥상 장비의 전원이 계속 유지될 때, 안테나의 방사되는 전파의 세기는 환경적인 요인이나, 사용자의 밀집정도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지만,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민원인 : 평소에 궁금했던 것들이 많이 해소가 되었고요, 설명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첫 페이지
  • 이전 페이지
  • 1
  • 2
  • 다음 페이지
  • 마지막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