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자파 실험실

홈 > 생활속의 전자파 > 전자파 실험실인쇄

무선기기 전자파(김무선씨의 하루)

2017.12.11

김무선씨의 하루를 통해 알아보는 무선기기 전자파

(내레이션)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수많은 무선기기들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부터 거대한 산업 설비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무선기기에서 방출되는 전자파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막) 생활속 무선기기 전자파[직장인 김무선씨의 하루를 통해 알아보는 무선기기 전자파]

(내레이션) 아침을 깨우는 전화벨 소리에 기상한 김무선씨. 졸린 눈을 비비며 직장동료와 통화하며 기상합니다.

(자막) 스마트폰 통화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61 V/m,  측정값 : 0.1645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0.3%)

(내레이션) 비몽사몽한 모습으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아이콘을 눌러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그러고 보니 오늘은 항공 촬영이 있는 날이네요. 날씨가 맑을까요? 어플을 켜고 검색해 봅니다.

(자막) 와이파이 연결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61 V/m,  측정값 : 0.6573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1.1%)

(내레이션) 경쾌한 음악과 함께하는 김무선씨의 출근길! 밖으로 나온 김무선씨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착용하고, 인근 지하철역으로 이동합니다.

(자막) 블루투스 연결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61 V/m,  측정값 : 0.4183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0.7%)

(내레이션) 지하철역에 도착한 김무선씨는 교통카드를 RFID 단말기에 인식합니다.

(자막) 교통카드 단말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28 V/m,  측정값 : 0.1861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0.7%)

(내레이션) 지하철 역사를 거닐며 이동통신 중계기가 있는 곳에서 통화를 합니다.
      기준 : 61 V/m,  측정값 : 2.226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3.6%)

(내레이션) 어제 야근한 탓인지 너무 피곤한 김무선씨는 회사 앞 커피숍에 들러 아메리카노 한 잔을 주문합니다. 간단하게 휴대폰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 결제합니다.

(자막) 모바일 결제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28 V/m,  측정값 : 0.07925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0.3%)

(내레이션) 진동 알림 단말기가 흔들리면 커피를 받으러 갑니다.

(자막) 진동알림 단말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29.1 V/m,  측정값 : 0.2431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0.8%)
(내레이션) 자! 그럼 촬영을 시작해볼까요? 항공 촬영을 위해 드론을 날립니다.

(자막) 드론조정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61 V/m,  측정값 : 1.524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2.5%)

(내레이션) 업무를 마친 김무선씨는 동료의 차를 타고 퇴근하기로 하는데요.  자동차 리모콘을 이용해 차량을 열고 탑승합니다.

(자막) 자동차 리모콘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기준 : 29.1 V/m,  측정값 : 0.845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2.9%)

(내레이션) 집에 들어가기 전 차량통제시스템 앞을 지나갑니다.

(자막) 차량통제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기준 : 41.7 V/m,  측정값 : 5.14 V/m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대비 12.3%)

(내레이션) 이렇게 김무선씨의 하루가 지나갔습니다. 김무선씨의 하루에서 본 것처럼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무선기기들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앞서 보았던 무선기기들의 전자파 강도값을 측정한 결과, 인체보호기준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막) 생활속 무선기기 전자파
      스마트폰(통화시)     : 전자파 인체보호기준(61 V/m) 대비 0.3%
      와이파이            : 기준(61 V/m) 대비 1.1%
      블루투스            : 기준(61 V/m) 대비 0.7%
      교통카드단말기      : 기준(28 V/m) 대비 0.7%
      이동통신중계기(지하) : 기준(61 V/m) 대비 3.6%
      모바일결제시스템    : 기준(28 V/m) 대비 0.3%
      진동알림단말기      : 기준(29.1 V/m) 대비 0.8%
      드론조정기          : 기준(61 V/m) 대비 2.5%
      자동차리모콘        : 기준(29.1 V/m) 대비 2.9%
      차량통제시스템      : 기준(41.7 V/m) 대비 12.3%

(내레이션) 충남대학교(백정기 교수) : 김무선씨의 하루를 통해서 살펴 본 생활속 무선기기들은 대부분 출력이 워낙 낮기 때문에 인체에 영향을 무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 측정 결과에서 보셨듯이 생활 주변의 전자파 노출량은 인체보호기준에 비해 상당히 낮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내레이션) 전자파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 행복한 세상을 넓혀주는 전자제품 사용의 시작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생활속 전자파 홈페이지(www.rra.go.kr/emf)에 방문해 보세요.

  • 첫 페이지
  • 이전 페이지
  • 1
  • 2
  • 다음 페이지
  • 마지막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