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자파 실험실

홈 > 생활속의 전자파 > 전자파 실험실인쇄

알기쉬운 전자파측정방법

2017.12.11

알기쉬운 전자파 측정방법

[일반인]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휴대폰, 전자레인지, 헤어 드라이기 등이 전자파에 노출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TV나 인터넷매체에서는 이러한 전자파의 인체 영향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데 사실 우리 눈에는 보이지도 않고 느껴지지도 않는 부분이라 믿어도 될지 걱정이에요. 특히 휴대폰과 같은 제품을 국가에서 인증한다고는 하지만 휴대폰이 과연 안전한 것이며 제대로 시험하고 있는 것인지 걱정되고 궁금합니다.

[시험전문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휴대폰은 인체영향과 관련하여 전자파흡수율이라는 기준과 시험을 하고 있는데요.

[자막] 전자파흡수율(SAR) : 생체조직에 흡수되는 단위질량 당 에너지율(mW/g)

[시험전문가] 휴대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인체에 얼마나 흡수되는 지를 시험하고 기준에 만족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사람과 유사하게 생긴 모의인체에, 사람 몸속 체질과 유사한 액체물질을 부어 놓은 상태에서, 휴대폰을 귀에 접촉해 놓고 최대출력의 전자파를 쏘게 하여 액체내에 담긴 안테나로 전자파량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파 흡수율의 안전 기준은 머리부분이 1.6W/㎏ 인데요. 휴대폰, 와이파이, 생활용 무전기 등 머리에 밀착 및 근접하여 사용하는 기기는 몸 1g평균당 흡수되는 전자파량이 1.6W/kg 이하여야 전파인증을 받고 시중에 판매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유럽기준은 10g평균 (1g당) 2.0W/kg인데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기준이 강한 것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반인] 그럼 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자제품들도 이러한 전자파 안전시험들을 하나요?

[시험전문가] 우리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자제품들은 전자파 기본시험으로 다른 기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자파량인지, 다른 전자파로부터 잘 작동하는 지의 시험인 전자파적합성 시험을 합니다.

[자막] 전자파 기본시험
      전자파적합성(EMC) : 전자파장해(EMI) + 전자파내성(EMS)를 총칭
       전자파장해(EMI) : 전자제품의 전자파가 다른 제품의 성능에 장해를 주는 것
       전자파내성(EMS) : 다른 전자파의 영향이 있을 시에 견딜 수 있는 정도

[시험전문가] 또한 전기장판과 같은 밀착하여 사용하는 가전제품들은 인체보호기준에 따른 전자파강도시험에 통과하여야 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자막] 가전제품(전기장판) 전자파 강도시험
     측정기기 : 교정을 받은 기기로 측정면적이 100 ㎠인 서로 수직을 이루는 3개의 동심코일로 이루어진 프로브를 갖은 기기
     측정조건 : 조절장치는 연속모드, 최고 설정으로 조정하여 측정 
    측정거리 및 측정영역
    - 전기장판 매트는 측정기를 윗면에 접촉하고 매트의 모든 영역(중앙지점, 모서리 포함)에 대해 측정하여 최대값을 찾음
    - 온도조절기는 모든 방향(아랫면 제외)에 대하여 30 cm거리에서 측정(단, 매트와 일체형일 경우 접촉해서 윗면에서 측정)

[시험전문가] 전자파강도 측정기준에 따라 가전제품들은 그 측정거리를 명시하고 있는데요.
헤어드라이기는 10cm, 전자레인지는 30cm 거리에서 측정하며 의무적으로 측정을 해야 하는 전기장판은 밀착하여 측정합니다.
여기서 각각의 가전제품의 거리를 멀리하여 측정해 보면 전자파강도값이 많이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생활 가전제품은 가능한 한 사용거리를 두시는 것이 사전예방 차원에서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레이션] 충남대학교(백정기 교수)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휴대폰, 와이파이와 같은 무선기기는 시장에 출시하기 전에 인체보호기준 등을 만족시키는 지를 시험헤서 인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기지국과 같은 전자파 방출 시설도 사전에 인체노출량을 평가해서 허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무선기기나 시설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는 안전합니다.
생활 가전제품이나 무선기기 등에서 발생되는 전자파의 세기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급격히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모든 제품이나 기기는 실제 사용조건에서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을 잘 만족시키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그러나 전자파 노출량을 더 줄이기를 원하시면 실제 측정 결과에서 보셨듯이 거리를 더 멀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내레이션] 지금까지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자제품을 대상으로 전자파 측정방법과 실제 측정값을 살펴보았습니다. 전자파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 행복한 세상을 넓혀주는 전자제품 사용의 시작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생활속 전자파」 홈페이지(www. rra.go.kr/emf)에 방문해 보세요.

  • 첫 페이지
  • 이전 페이지
  • 1
  • 2
  • 다음 페이지
  • 마지막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