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속전자파

홈 > 전자파 오해와 진실 > 안전 교육 > 전자파실험실

인쇄

전자파실험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인덕션 vs 하이라이트

    2020-12-04

    NA. (부인) : 다음 달에 이사한다면서 준비할게 많지?

    NA. (남편) : 이번에 전기레인지로 바꾸려고

    NA. (부인) : 가스레인지보다 요즘 전기레인지로 많이들 바꾸더라고

    NA. (부인) : 가스레인지는 아무래도 열기도 많이 나고 요리하다 보면 화재 위험도 있고 그을음 발생해서 몸에 해롭고 청소도 번거로워서

    NA. (남편) : 전기레인지 어떤 제품을 알아봤어?

    NA. (부인) : 하이라이트랑 인덕션 중에 어떤 제품이 좋은지 모르겠어?

    NA. (나래이션) :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큰 차이점은 발열방식의 차이입니다.

    하이라이트는 가스레인지와 비슷한 방식으로 상판을 열선으로 온도를 높여 용기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인덕션과 달리 특정 용기 구분 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가스레인지와 마찬가지로 열효율이 인덕션에 비해떨어지고 상판의 잔열로 인해 화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NA. (부인) : 맞다 하이라이트 사용하다가 우리 시누이는 손에 화상을 입었다던데...

    NA. (부인) : 그럼 인덕션은 어때? 전용용기만 써야한다고 하던데?

    NA. (나래이션) :

    인덕션은 유도 가열방식을 통해 자기장을 발산하여 용기만 가열합니다. 열 에너지가 상판을 거치지 않아 효율이 뛰어나고 조리속도도 하이라이트에 비해 빠른 편입니다. 직접 열을 발산하지 않기 때문에 용기를 만지지 않는 이상 화상 위험도 적은 편입니다.

    다만, 사용되는 용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스테인리스나 철처럼 자성이 띤 전용용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A. (부인) 그래도 가장 많이 신경 쓰이는 게 있는데 전자파 때문에 걱정이야. 사실, 평소에 전자파에는 별 관심이 없었는데 주위에서 다들 전자파가 안 좋다고 하니 사는 게 꺼려지네

    NA. (남편) : 나도 전기레인지로 바꾸려고 생각했었는데 전자파가 많이 나온다고 해서 고민되더라고 마침 얼마 전에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인덕션이랑 하이라이트 전자파 측정해서 결과를 공개했다고 해서 찾아봤지!

    NA. (부인) 그래 측정결과 어떻게 나왔어?

    NA. (남편) : 전자파 측정결과 인덕션은 인체보호기준대비 12%로 인체보호기준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더라고

    NA. (부인) : 그럼 하이라이트는?

    NA. (남편) : 하이라이트는 전자파 측정결과 인체보호기준대비 0.21%나왔데

    NA. (부인) : 그래? 그럼 인덕션이 하이라이트보다 전자파가 훨씬 많이 나오는 거네?

    NA. (나래이션) :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에서 나오는 전자파는 아주 미약하기 때문에 서로서로 백분율을 따지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두 인체보호기준을 만족한다는 것입니다.

    인체보호기준 보다 낮은 세기의 전자파는 인체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전자파는 조금만 떨어져도 그 세기가 확 줄어들게 되서 전자파 영향을 훨씬 덜 받게 됩니다.

    NA. (남편) : 아~ 전기레인지에서 조금만 떨어져도 전자파 영향을 훨씬 덜 받게 되는 구나! 그렇다면 인덕션이나 하이라이트나 전자파에 관해서는 별로 차이가 없겠네!

    NA. (남편) : 맞아.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대부분은 KC(국가통합인증)인증을 받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해도 된다고 하더라고!!!!

    NA. (부인) 그래 네 덕분에 오늘 좋은 정보 얻었네 고마워

  • 유투브
    전자파 측정기 실험영상
  • 유투브
    전자파측정 동영상(전기자동차 충전소편)
  • 유투브
    손선풍기 전자파 발암물질 사실일까?
  • 유투브
    인덕션 vs 하이라이트
  • 유투브
    전기매트 vs 온수매트
  • 유투브
    전자파
  • 유투브
    생활제품 공간 전자파 측정(미용기기편)
  • 유투브
    생활제품 공간 전자파 측정(이동수단편)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