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속전자파

홈 > 전자파 오해와 진실 > 안전 교육 > 교육 동영상

인쇄

교육 동영상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4편 - 우리주변 생활환경 전자파

    2020-12-04

    # 앵커, 크로마키 앞에서 오프닝 멘트 // 만약 전자파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햇빛 없이 살 수 없듯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멈추게 되겠죠. 우리는 생활 속에서 전자파를 흡수하고, 이용하면서 전자파의 바다에서 살아가는데요. 그렇다면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생활환경 속 전자파는 안전할까요? 전파돌이와 함께 팩트체크 해보겠습니다. 전파돌이~!

    # 전파돌이(VR) 등장, 멘트 // 네~ 여러분의 슬기로운 전자파생활을 체크하는 전파돌이입니다. 전자파는 공기처럼 우리 생활의 거의 모든 공간에 존재하죠.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생활환경 전자파를 체크해드립니다. # 전파돌이 옆, CG 발생 * 우리 주변의 전자파, 얼마나 나올까? - 학교 - KTX - 지하철

    # 앵커, 전파돌이(VR) 대화 - 앵커 // (CG 보고) 세 곳 모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곳인데요. 제일 먼저, 학교가 궁금하네요. 아무래도 전자파의 영향이 아이들에게 더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전파돌이~ 학교에 마음 놓고 보내도 되는 건가요?

    - 전파돌이(VR) // 그럼요~ 학교는 전자파로부터 안전합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공간의 전자파는 어느 정도인지 팩트체크 했습니다.

    # [인포그래픽] - 학교 공간별 이미지 - 각 공간별 전자파 세기 하나씩 발생 (인체보호기준 대비) ⇒ 출입구 / 교실 / 컴퓨터실 / 복도 / 운동장 / 수돗가

    # 앵커, 크로마키 앞에서 멘트 - 앵커 // 다행히 생각보다 정말 낮게 나오네요. 학교 내의 전자파는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KTX 고속열차를 한 번 타볼까요. 대한민국을 일일생활권으로 만드는 혁명을 불러왔는데요. 그만큼 많은 전기를 필요로 하잖아요. 고속열차 전자파 안전할까요?

    - 전파돌이(VR) 등장, 멘트 // 빠르고 편리한 고속열차! 과연 전자파로부터는 안전할지, 실제 KTX 이용객들의 일반적인 동선을 따라 꼼꼼하게 팩트체크 했습니다.

    # [인포그래픽] - 고속열차 이미지 - 위치별 전자파 세기 하나씩 발생 (인체보호기준 대비) ⇒ 승강장 / 연결 통로/ 객실 통로 / 객실 선반

    # 앵커, 크로마키 앞에서 멘트 - 앵커

    // 네, 고속열차에서의 전자파도 인체보호기준 대비 안전한 수준이니까요. 이제 안심하고 이용하셔도 되겠습니다. 그런데 예방차원에서 전자파 노출을 좀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운행 중에는 객실에 앉아 있는 것이 좋구요. 내릴 때는 미리 연결 통로에 대기하는 것보다 정차한 후 일어나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교통수단이죠. 바로 지하철인데요. 지하철은 전자파의 온상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습니다. 정말 지하철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걸까요? 전파돌이~ 어떤가요?

    - 전파돌이(VR) 등장, 멘트갵찰

    // 보이지 않아서 더 불안하시죠? 막연하게 불안해하지만 말고 제대로 알아보고 타자구요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내부에서 과연 어느 정도의 전자파가 발생하는지 팩트체크 했습니다.

    # [인포그래픽] - 지하철 역사 및 내부 이미지 - 위치별 전자파 세기 하나씩 발생 (인체보호기준 대비) ⇒ 개찰구 / 승강장 / 연결통로/ 객실 / 좌석

    # 에필 영상 + 자막 /우리는 매순간 전자파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전자파는 막연히 두려워해야할 대상이 아니라 안전하게 사용하면 우리 일상을 더욱 편리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소중한 존재니까요. 오늘도 슬기로운 전자파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 유투브
    파비와 함꼐하는 생활속전자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알기! 어린이 퀴즈대회(22.09.20)
  • 유투브
    불꽃의 과학자, 패러데이가 들려주는 전자기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 알기! 온라인 퀴즈 대회(21.07.09)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6편 - 전자파, 풍문으로 들었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5편 - 우리 생활 속 5G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4편 - 우리주변 생활환경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3편 - 생활 속 전자파 '가전제품'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