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속전자파

홈 > 전자파 오해와 진실 > 안전 교육 > 교육 동영상

인쇄

교육 동영상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5편 - 우리 생활 속 5G 전자파

    2020-12-04

    ▶ 아빠와 아이가 대화하면서 5G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 # 아이와 아버지가 TV를 보며 대화를 나누는 장면 # 영상을 보며 놀래 다시 아빠를 바라 본다.

    NA. 어린이 : 우와~~ 멋지다. 정말 예뻐요. 아빠 너무 멋져요 그런데 저렇게 많은 드론이 한꺼번에 어떻게 저렇게 움직일 수 있어요??

    NA. 아 빠 : 전파를 이용한 5G서비스 기술로 가능하지

    NA. 어린이 : 5G ? 5G 서비스 기술이 뭐에요?

    NA. 아 빠 : 5G 서비스는 기존의 4G(LTE)보다 20배나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지!

    NA. 어린이 : 그러면 5G 서비스가 되면 뭐가 좋은거에요?

    NA. 아 빠 : 좋은 질문이야 5G 서비스는 3초만 기억하면 돼!!!!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3초

    NA. 어린이 :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그게 뭐에요?

    NA. 아 빠 : 초고속은 아주 빠르게 많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VR, AR, 홀로그램 등 대용량의 데이터도 빠르게 내려 받아 우리가 빠르게 데이터를 즐길 수 있는 거야

    NA. 아 빠 : 많은 양의 데이터는 주고받고 처리하는데 시간차가 생기거든 이때 초저지연으로 이런 지연시간 줄여서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해주지. 자율주행 차는 주행 중에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지연시간이 길면 안되겠지? 장애물을 발견하면 바로 반응해서 사고를 피할 수 있게 해야 하거든. NA. 아 빠 : 초연결은 사람, 사물, 데이터 등의 모든 것들이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는 거야! 우리 집에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 있잖아? 우리가 말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음악을 듣고, 날씨 정보 등 궁금한 것 모두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지!

    NA. 어린이 : 그럼 우리가 5G 서비스 많이 이용하려면 뭐가 필요해요?

    NA. 아 빠 : 우리가 5G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빠른 속도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가 필요한데, 이런 서비스를 하려면 높은 주파수 대역이 필요하지!!

    NA. 어린이 : 아빠~!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면 우리 몸에 위험한 것 아니에요?

    # 자막: 첫째, 통화는 짧게!-얼굴에 직접 대고 하는

    # 자막: 둘째, 머리에서 멀리 – 이어폰을 사용하거나,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며 통화하기

    # 자막: 셋째,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 자제 엘리베이터나 지하 등 통화가 안되는 곳은 전자파가 조금 더 발생

    NA. 아 빠 : 우리 딸 정말 똑똑한데! 사람들은 5G 서비스는 기지국이 많이 설치되고 높은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 않아!! NA. 어린이 : 네 그렇지 않다고요?? 어떻게 그럴 수가 있어요?

    NA. 아 빠 : 5G는 기존 LTE 서비스보다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한건 사실이야. 하지만 기지국 숫자보다 전자파의 세기를 생각해야 돼!

    NA. 아 빠 : 기지국이 많아지게 되면 기지국에서 나오는 전자파 세기를 약하게 할 수 있단다. 그래서 기존 LTE 서비스보다 더 위험하진 않단다.

    NA. 어린이 : 아빠 그래도 엄마는 5G 전자파가 암에 걸리게 할 수 있다고 걱정하던데요?

    NA. 아 빠 :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기지국 전자파를 발암 가능 물질 2B등급으로 분류해서 그러는 건데, 2B 등급에 분류된 것들은 사람한테도 동물한테도 확실하게 암을 유발한다는 근거가 부족한 상태를 말한단다. 심지어 2B에는 젓갈, 피클, 김치 같은 절인 채소도 있단다.

    NA. 아 빠 : 사실 술과 담배, 태양의 자외선이 전자파보다 더높은 위험군에 속해 있다고 하지

    NA. 어린이 : 아빠 전자파보다 술이 더 위험하네요 ~ 술 끊어요!

    NA. 어린이 : 그런데 아빠 그래도 전자파가 위험할 수도 있는 것 같은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기준 같은 것이 있나요?

    NA. 아 빠 :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아주 미약해서 인체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된다면 인체에 해로울 수도 있기 때문에, 국민의 건강을 미리 지키기 위해 ”전자파 인체 보호 기준“을 만들어서 엄격하게 관리를 하고 있단다. 이 기준은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가 적용하는 국제기준이란다.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들은 이런 기준에 따라 적합성평가 인증을 받아야 판매를 할 수 있으니까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는 거지.

    NA. 어린이 : 아빠 그래도 휴대폰을 더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NA. 아 빠 : 당연히 있지! 아빠가 휴대폰 안전사용 3가지 수칙 알려줄게

    첫째, 통화는 짧게! 둘째, 머리에서 멀리 셋째,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 자제

  • 유투브
    파비와 함꼐하는 생활속전자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알기! 어린이 퀴즈대회(22.09.20)
  • 유투브
    불꽃의 과학자, 패러데이가 들려주는 전자기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 알기! 온라인 퀴즈 대회(21.07.09)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6편 - 전자파, 풍문으로 들었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5편 - 우리 생활 속 5G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4편 - 우리주변 생활환경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3편 - 생활 속 전자파 '가전제품'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