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속전자파

홈 > 전자파 오해와 진실 > 안전 교육 > 교육 동영상

인쇄

교육 동영상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6편 - 전자파, 풍문으로 들었소!

    2020-12-04

    # 원구 (급히 걸어가며) 이런 늦었네 늦었어.. 오늘 전파돌이 만나기로 했는데.. (공간으로 들어서며) 전파돌이~ 미안해요

    # 전파돌이 (손전등 얼굴에 비추며 어둠 속에서 등장)

    # 원구 (깜작 놀라며) 으아악~~

    # 전파돌이 (공포물 톤으로) 어서와요 원구씨~

    # 원구 아이고 깜짝이야 아니 왜 이러고 있어요. 하나도 안무서운데? # 전파돌이 (손전등 끄고) 그렇죠. 그런데 아직도 전자파를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말도 안 되는 오해도 많고. 그래서 너무 속상해요

    # 원구 그러니까 오늘 전자파에 대한 수많은 소문들이 진실인지 오해인지 속시원하게 풀어 보자구요~

    # 전파돌이: 원구씨~ 그동안 전자파 공부 많이 하셨으니까 잘 할 수 있죠?!

    # 원 구: 네! 자신 있습니다. 자 그럼~ 전자파! 풍문으로 들었소.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 전파돌이 첫 번째 풍문! 전자레인지로 조리된 음식을 먹으면 암을 유발한다?

    # 원 구: (온 몸으로 재밌게, 적극적으로 X 그리며 외치는) 삐~ 엑스!! 우리가 라디오 들으면서 아이고 전자파 무서워~ 화장실 비데 쓰면서 아이고 전자파 무서워~ 하지 않듯이 전자레인지도 마찬가지죠! 일상생활에서 쓰는 가전제품은 인체보호기준 대비 안전한 수준이니까 이건 확실히 오해에요 오해!

    # 전파돌이 (* 자료 영상 인서트): 네~ 참 잘했어요^^ 전자레인지의 전자파는 매우 미미한 수준으로 인체에 해를 가하지 않죠~ 모 TV 프로그램에서 실험도 했었는데요. 조리하는 음식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습니다.

    자 그럼, 두 번째 풍문입니다! 전자파가 딸을 만든다?

    # 원 구: 아...이건 많이 들어본 얘긴데..(알쏭달쏭) 솔직히 주변에 IT쪽 일하는 친구 중에 딸이 많더라고요. 이거 좀 관계있는 거 아닌가요?

    # 전파돌이: (온 몸으로 재밌게 적극적으로 X 그리며 외치는) 삐~ 엑스!! 전자파가 생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특히 전자파가 태아의 성별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아직까지 없다구요.

    세 번째 풍문! 휴대전화를 오래 쓰면 암이나 백혈병에 걸린다?

    # 원 구: (소심하게 X 그리며 자신 없는 대답) 아니겠죠. 아닐거야! 엑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럴 리가 없죠?! 그런데 또 뉴스에서 휴대전화 전자파가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됐다는 걸 본 것 같기도 하고.. 전파돌이~ 빨리 알려줘요

    # 전파돌이 : 여기서 잠깐, 돌발 퀴즈! 1. 김치 2. 젓갈 3. 피클 4. 무 장아찌 이 음식들의 공통점은?

    # 원 구 : (완전 자신 있게) 정답! 모두~~ 원구가 좋아하는 음식!!!

    # 전파돌이: (* 자료 화면 인서트) 네~ 원구씨가 좋아하는 음식 모두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 2B 등급으로 분류했는데요. 휴대전화 전자파도 같은 등급입니다. 그러니까 암을 유발할 수 있을지도 모르는 등급이라는 건데, 근거가 아주 제한적이고 충분치 않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는 전자파적합성 기준, 인체보호기준을 모두 적용해 전자파에 관한 인증을 받고 있으니까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원 구: 그래도 조금 더 안심하고 사용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건강한 휴대폰 사용설명서! 지금 알려드립니다.

    # 원구씨, 재미있게 몸으로 보여주면서 직접 설명 - 통화할 때 얼굴에서 조금 떼고 사용 - 통화시간 길어지면 오른쪽, 왼쪽 번갈아 가며 사용 - 잠잘 때는 휴대폰을 머리맡에 두지 말 것 - 엘리베이터, 깊은 산 속 등 수신표시가 약해지면 전자파 더 많이 발생

    # 전파돌이: 휴대전화는 이제 생활필수품이잖아요. 그만큼 휴대전화 전자파에 대한 소문들이 많은데요. 원구씨~ 인터넷에 떠도는 휴대폰 전자파에 대한 괴담이나 동영상 한 번쯤 본 적 있으시죠?

    # 원 구: 오~~ 맞아요 엄청 신기한 것들이 많더라고요. 안 그래도 제일 궁금한 거 몇가지 물어보려고 준비했어요.

    # 화면 분할 – 인터넷에 떠도는 가짜 실험 영상 (* 오해만 짧게) 1. 휴대폰으로 팝콘 튀기기 2. 휴대폰으로 계란 익히기 3. 휴대폰으로 불붙이기 4. 휴대폰으로 나침반 움직이기

    #전파돌이: 그래서 이 실험 영상들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똑같이 실험을 해봤습니다. 휴대폰 전자파에 대한 올바른 진실! 지금 확인해볼까요.

    # 화면 분할 – 실제 휴대폰 전자파 실험 영상 (* 진실만 짧게) 1. 휴대폰으로 팝콘 튀기기 2. 휴대폰으로 계란 익히기 3. 휴대폰으로 불붙이기 4. 휴대폰으로 나침반 움직이기

    # 원 구: 가만 보니까 전자파에 대한 풍문은 우리의 걱정과 우려가 과하게 부풀려진 게 대부분이네요.

    # 전파돌이: 맞아요. 그래서 전자파에 대해서 제대로 아는 게 중요하다는 거죠. 우리 주변 대부분의 전자파는 주의는 기울이되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수준입니다.

    # 원 구: (마무리 멘트) 아유~ 오해들을 풀고 나니까 속이 시원하네요. 여러분~ 이제부터 괜한 걱정은 접어두고!

    (전파돌이와 같이 외치기)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하세요~

  • 유투브
    파비와 함꼐하는 생활속전자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알기! 어린이 퀴즈대회(22.09.20)
  • 유투브
    불꽃의 과학자, 패러데이가 들려주는 전자기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 알기! 온라인 퀴즈 대회(21.07.09)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6편 - 전자파, 풍문으로 들었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5편 - 우리 생활 속 5G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4편 - 우리주변 생활환경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3편 - 생활 속 전자파 '가전제품'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