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속전자파

홈 > 전자파 오해와 진실 > 안전 교육 > 교육 동영상

인쇄

교육 동영상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 바로 알기! 온라인 퀴즈 대회(21.07.09)

    2021-08-03

    1. 전기장과 자기장의 두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파동으로 적외선, 자외선, 전파 등으로 구분되는 것은?

    정답: 전자파

    2. 휴대전화 전자파와 송전선로 전자파 주파수는 같다?

    정답: X해설: 전자파는 주파수에 따라 성질이 크게 다르며, 송전선로의 전자파 주파수는 60Hz이며, 휴대전화 등에 사용되는 전자파는 수십에서 수 백만 Hz를 사용한다.

    3. 전자파와 빛의 속도는 같다?(※ 전자파 = 전자기파 = 전기자기파)

    정답: ○해설: 전자파와 빛은 이름만 다를 뿐 구성 요소가 같아 동일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빛은 물질을 볼 수 있게 하는 전자기파’라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4. 시중에 판매되는 숯, 선인장 등의 전자파 차단 제품은 전자파 차단 효과가 없다?

    정답: ○

    해설: 국립전파연구원에서 숯, 선인장등 전자파 차단 제품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잘 알려진 제품들 모두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 송전선로 아래에서는 자계에 의해 형광등에 불이 들어온다?

    정답: X

    해설: 송전선로 아래 형광등이 발광하는 현상은 전계에 의해 발생하는 정전기와 같은 일반적인 과학 현상이다.

    6. 전력설비 전자파는 신체에 열을 발생시킨다?

    정답: X

    해설: 전력설비 전자파는 300Hz 이하의 극저주파(전자계)에 속하며 주파수가 낮아 인체에 축적되지 않으며 신체에 열을 발생시키는 열적 효과가 없고, 인체 내부를 통과하여 DNA와 같은 중요한 세포를 손상시키는 전리효과 없음

    7. 전자파와 관련이 없는 인물은?① 패러데이② 헤르츠③ 오웬④ 맥스웰

    정답: ③ 오웬

    해설: 오웬은 영국의 사상가이자 사회학자입니다.

    8. 생활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모두 전자파인체보호 기준치보다 현저히 ( ). ( ) 안에 알맞은 말은?① 높다② 낮다

    정답: ② 낮다 9. 전력설비 전자파에 대한 WHO연구결과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① 54개국, 8개 국제기구가 96년부터 ‘07년까지 공동으로 연구② 가이드라인 “국가별로 가능 시 낮은 노출 제한치를 적용 필요”③ 연구결과를 공식보고서(WHO Fact Sheet No.322)를 통해 발표④ 극저주파자계의 노출이 암으로 진전된다고 밝혀진 바 없음

    정답: ② 가이드라인“국가별로 가능 시 낮은 노출 제한치를 적용 필요”

    해설: “자의적으로 낮은 노출 제한치를 적용한 정책은 정당한 것이 아니다”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

    10. 전력설비 전자파 특성에 관한 다음 보기 중 옳은 것은?① 전계는 전류에 의해 발생하며 나무, 건물 등에 쉽게 차폐② 자계는 전압에 의해 발생하며 대부분 물체에 쉽게 차폐 안 됨③ 발생원으로부터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세기가 급속히 줄어듬④ 자계의 세기는 가우스나 테슬라로측정되며, 1mG = 1uT임

    정답: ③ 발생원으로부터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세기가 급속히 줄어듬

    해설: 전계는 전압, 자계는 전류에 의해 발생하며, 1mG = 0.1uT입니다.

    11.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휴대전화 전자파의 암 발생등급을 2B로 분류하였다. 2B등급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2B등급은 통상 사람에 대한 발암성 근거가 제한적이고, 동물실험에서도 발암근거가 충분치 않다.② 2등급은 다시 A 와 B 두 가지 그룹으로 나누어 진다. ③ 피클, 젓갈, 김치 등이 2B등급에 속한다.④ 암을 유발하는 후보그룹이다.

    정답: ④

    12. 전자파의 세기와 가장 관련 있는 것은?① 부피② 거리③ 속도④ 높이

    정답: ② 거리

    13. 다음 중 올바른 가전제품 사용법은?① 전자레인지 작동 시,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있기② 헤어드라이기사용 시, 앞 커버를 착용하지 않고 사용하기③ 전기장판 사용 시, 온도조절부에 거리를 두고 사용하기④ 휴대용 선풍기 사용 시, 얼굴에 밀착하여 사용하기

    정답: ③ 전기장판 사용 시, 온도조절부에 거리를 두고 사용하기

    14. 다음 중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법이 아닌 것은?① 통화할 때 휴대전화를 얼굴 가까이대고 사용한다.② 취침 시, 머리에서 멀리 두고 잔다.③ 오래 통화할 시, 왼쪽 오른쪽 귀를 번갈아 가며 통화한다.④ 연결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선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 ① 통화할 때 휴대전화를 얼굴 가까이대고 사용한다.

    15. 휴대전화 기지국 전자파와 관련된 설명 중 맞는 것은?① 4G, 5G 기지국 모두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을 만족한다.② 옥상에 설치되면 바로 아래층에 영향을 훨씬 많이 미친다.③ 전자파 강도 측정 시 전자파가 가장 낮게 나타난 지점에서 정밀하게 측정하여 측정값을 결정한다. ④ 휴대전화 기지국에서 사용하는 저주파 대역의 전자파는 인체에 흡수되어 열을 발생시킬 수 있다.

    정답: ① 4G, 5G 기지국 모두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을 만족한다.

    16. 5G 전자파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4G 전자파보다 인체에 해롭다.② 5G 전자파는 인체에 거의 침투되지 않는다.③ 전자파의 주파수가 높아질수록 인체에 침투하는 깊이가 깊어진다.④ 안테나가 휴대전화의 아래쪽에 위치할수록 전자파 인체노출량은 증가한다.

    정답: ② 5G 전자파는 인체에 거의 침투되지 않는다.

    17. 전자파 등급제중 등급 기준과 관련이 없는 것은?① 1등급: 일반인 기준의 50%이하 ② 2등급: 일반인 기준의 50% 초과 ~ 일반인 기준③ 주의등급: 일반인 기준 ~ 직업인 50%이하④ 경고등급: 직업인 기준 초과

    정답: ③ 주의등급: 일반인 기준 ~ 직업인 이하

    18. 생활 속 전자파 측정, 전자파 오해와 진실 등을 통해 전자파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국가연구기관의 이름은 무엇인가요?정답: 국립전파연구원해설: 국립전파연구원에서는 전파자원의 개발에 관한 연구 등을 관장하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속기관입니다. 전파자원 및 전파이용 방법의 개발·연구, 전파의 환경 및 보호에 관한 연구 등 이 밖에 우주전파의 예보 및 경보, 방송통신기자재 인증·시험 및 사후관리, 주파수의 국제등록과 이에 따른 국제기구 및 외국 주관청과의 협력 등 정보통신기기의 기술기준 유지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9. 다음 중 한국전력공사의 전자파 이해증진 활동 설명으로 틀린 것은?① 고창 전자파 이해증진관을 운영, 누구나 방문 가능② 전국 133개소에서 실시간 전자파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③ 전자파 무료 측정 서비스는 유선 접수만 가능④ 한국전력 홈페이지에서 전자파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음

    정답: ③ 전자파 무료 측정 서비스는 유선 접수만 가능

    20. WI-FI, 휴대전화, TV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로 인해 두통, 피로, 두근거림 등을 느끼는 증상은 무엇인가요?① 전자파 예민증② 전자파 과민증③ 전자파 불면증④ 전자파 몸살증

    정답: ② 전자파 과민증

    해설: 일상생활에서의 전자파가 매우 약함에도 전자파로 인한 피로, 스트레스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WHO는 이런 증상을 전자파 과민성으로 분류하였지만, 연구를 통해 이러한 증상이 전자파에서 기인한 것이 아님이 밝혀졌으며, 심리적인 불안감이 더욱 큰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21. 다음 중 빈 칸에 들어갈 A, B값의 합으로 옳은 것은?

    한국전력공사는 ( A )Hz의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이 때 전력설비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극저주파로 분류되는데, 극저주파는( B )Hz 이하를 의미한다.

    정답: 360

    22. 일반전기를 사용하여 주파수 60Hz 대역에서 전자파를 발생하는 가전제품의 인체보호기준은 전기장 4,166 V/m, 자기장 ( )uT이다.

    정답: 83.3

    23. 인체에 흡수되는 휴대폰의 전자파량은 전자파흡수율(SAR)로 나타낸다. 우리나라는 국제기준보다 더 엄격한 기준인 ( )W/kg으로 제한하고 있다.

    정답: 1.6

    24. 생활 속 가전제품인 라디오 방송(송출)의 원리를 순서대로 정렬해 보세요① 소리를 마이크에 전달② 안테나를 통해 전달③ 전자파는 음파로 변환되어 전달④ 음파인 소리가 전자파로 변환

    정답: ①-④-②-③

    25. 전자파 예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답: 거리두기

  • 유투브
    파비와 함꼐하는 생활속전자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알기! 어린이 퀴즈대회(22.09.20)
  • 유투브
    불꽃의 과학자, 패러데이가 들려주는 전자기파 이야기
  • 유투브
    전자파 바로 알기! 온라인 퀴즈 대회(21.07.09)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6편 - 전자파, 풍문으로 들었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5편 - 우리 생활 속 5G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4편 - 우리주변 생활환경 전자파
  • 유투브
    슬기로운 전자파 생활3편 - 생활 속 전자파 '가전제품'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