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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파실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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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측정 동영상(전기자동차 충전소편)

    2021-09-03

    # 자막: 전기자동차 전자파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 자막: 완속 충전기 VS 급속 충전기

    # 제목: 전기차 충전기의 종류

    NA. : 전기차 충전기의 종류는 완속과 급속으로 구분되며,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목: 완속충전기 vs 급속충전기

    # 출처: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https://www.ev.or.kr/portal/chargerkind)

    NA. : 그리고 완속충전기의 경우, 설치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자막: 벽부형 완속충전기 스탠드형 완속충전기

    #자막:전기차 충전 중 나오는 전자파 안전할까?

    NA. :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 주요 시설 다섯 곳을 선정하여 전자파 측정을 실시하였습니다.

    # 자막: 회사 전기차 충전소

    NA. : 먼저, 회사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에서 전자파 측정을 실시하였습니다.

    # 자막 : 측정 전문가

    전문가: 일단은 제가 아무것도 충전 안 하는 상태에서 인체보호기준 대비 자기장 최대 노출지점을 측정한 결과, 전면 디스플레이 살짝 아래쪽 하단 카드 태그 부분에서 가장 지수가 높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충전 상태일 때 거리별로 떨어지면서 주변 지점까지 측정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막: 회사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 전자파 측정

    설명: 회사 주차장 완속충전기 및 급속충전기에 대한 전자파 측정 장면

    NA. : 회사 주차장 전기차 충전소에서 완속 충전 중 충전기와 분전반의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한 결과,

    # 제목: 회사 주차장 전자파 측정값

    NA. : 충전기는 1.02%, 분전반은 2.68%로 모두 인체보호기준 대비 3% 미만으로 안전한 수준이었습니다.

    # 자막: 휴게소 전기차 충전소

    NA. : 다음 장소는 휴게소입니다.

    # 자막: 휴게소 전기차 급속충전기 측정

    NA. : 휴게소 전기차 충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측정을 실시하겠습니다.

    # 측정 전문가

    전문가: 지금 측정 같은 경우에는 전기차 급속충전소가 실제로 동작했을 때에 측정을 실시해보겠습니다. 아까는 대기 상태를 측정했고, 실제로 자동차랑 연결했을 때, 어느 정도 전자파가 더 많이 발생하는지를 측정해보겠습니다.

    # 자막: 전기차 급속 충전 중 전자파 측정

    전문가: (...) 측정결과, 가장 전자파가 많이 발생하는 노출지점은 충전기 전면 왼쪽 하단에서 가장 높게 측정했는데, 이 부분에서 거리별로 측정을 실시하겠습니다.

    # 자막: 휴게소 전기차 충전소 전자파 측정

    설명: 휴게소 급속충전기, 분전반에 대한 전자파 측정 장면

    NA. : 휴게소 전기차 충전소에서 완속 충전 중 충전기와 분전반의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한 결과,

    # 제목: 휴게소 전자파 측정값

    ※ 충전 중 급속 충전에서 완속 충전으로 전환, [표] 완속 충전 중 측정값

    NA. : 충전기는 1.29%, 분전반은 4.57%로 모두 인체보호기준 대비 5% 미만으로 안전한 수준이었습니다.

    # 자막: 주민센터 전기차 충전소

    NA. : 다음 장소는 주민센터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주민센터에서도 전기차 전자파 측정을 시도하였는데요.

    # 자막: 전기차 급속 충전 중 분전반 전자파 측정

    NA. : 특히, 급속 충전 중 충전기 옆에 위치한 분전함의 최대 노출지점을 찾은 후, 거리별로 측정해보았습니다.

    # 자막: 주민센터 전기차 충전소 전자파 측정

    설명: 주민센터 급속충전기, 분전반에 대한 전자파 측정 장면

    NA. : 주민센터 전기차 충전소에서 급속 충전 중 충전기와 분전반의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한 결과,

    # 제목: 주민센터 전자파 측정값

    NA. : 충전기는 2.44%, 분전반은 2.48%로 모두 인체보호기준 대비 3% 미만으로 안전한 수준이었습니다.

    # 자막: 전기차 분전반 거리두기

    NA. : 분전반의 전자파는 인체보호기준 대비 매우 낮은 수준이었으나, 충전 중 분전반의 전자파 노출량이 일정수준 이상의 %를 보였기 때문에 가능하면 분전함과 거리를 두는 것이 전기차를 더욱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막: 마트 전기차 충전소

    NA. : 다음은 마트 전기차 충전소입니다.

    # 자막: 벽부형 충전기 전자파 측정

    NA. : 여기서는 벽부형 완속충전기의 전자파를 측정하였는데요. 마찬가지로 동일한 방식으로 측정하였습니다.

    # 자막: 마트 전기차 충전소 전자파 측정

    설명: 벽부형 완속충전기 전자파 측정 장면

    NA. : 마트 전기차 충전소에서 완속 충전 중 충전기의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한 결과,

    # 제목: 마트 전자파 측정값

    ※ 마트 충전소는 분전반이 없어 측정 불가

    NA. : 충전기는 0.8%로 인체보호기준 대비 1% 미만으로 안전한 수준이었습니다.

    # 자막: 공원 전기차 충전소 전자파 측정

    NA. : 마지막으로 공원 전기차 충전소에서 급속 충전 중 충전기의 전자파 노출량을 측정한 결과,

    # 제목: 공원 전자파 측정값

    NA. : 충전기는 2.66%, 분전반은 2.48%로 인체보호기준 대비 3% 미만으로 안전한 수준이었습니다.

    # 제목: 전기차 충전소 전자파 측정 결과

    NA. : 이처럼 주요 시설의 전기차 충전소 전자파 측정을 마쳤는데요. 전기차 충전기에서의 전자파 노출지수는 인체보호기준 대비 1~2% 내외 수준이며, 완속 및 급속 충전방식에 따른 전자파 노출량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소 분전반의 전자파 노출량은 인체보호기준 대비 2~4% 내외 수준으로 매우 낮은 편으로 나왔기 때문에 30cm 이상 거리만 두고 이용한다면 안심하고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하셔도 될 것입니다.

    # 자막: 전자파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국립전파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NA. : 전자파 거리두기로 우리 모두 안전하게 전기차 이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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