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속전자파

홈 > 전자파 오해와 진실 > 안전 교육 > 전자파실험실

인쇄

전자파실험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전자파 안전하게 이용하고 건강지켜요"
대상별 맞춤 순회교육을 통하여 전자파 걱정을 덜어 드립니다.

    손선풍기 전자파 발암물질 사실일까?

    2021-08-17

    미나니 : 여러분들은 전자파라고 하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막 계속 쬐고 있으면 피부에 뭐가 날 것 같고, 눈이 나빠질 것 같고 몸이 아플 것 같나요?

    미나니 : 오늘은 전자파가 대체 무엇인지, 그리고 진짜 우리 몸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직접 실험해보겠습니다.

    미나니 : 전자파는 전기장과 자기장, 이 두 가지가 같이 있는 파동인데, 빛의 속도로 이동합니다. 이 때 파동의 파장의 길이에 따라 전파,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이런 것들로 나뉩니다.

    미나니 : 그래서 사실 스마트폰, TV, 컴퓨터, 냉장고, 자동차 같은 전자제품 뿐만 아니라조명이나 햇빛에서도 나옵니다.

    미나니 :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름이 비슷한 전자파와 전자기파, 전파라는 용어를 헷갈려 하기도 하는데,

    미나니 : 전자기파는 전기장과 자기장에서 나오는 파장을 함께 말하는 용어입니다.전기가 흐르면 자동으로 자기장이 만들어지고, 또 자기장이 만들어지면 자동으로 전류가 만들어지거든요.

    미나니 : 그리고 전자기파를 줄여 말할 때 우리는 전자파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전자기파와 전자파는 같은 말입니다. 그러나 전파는 전자파 중의 하나로서 방송, 통신에서 나오는 파장을 전파라고 합니다.

    미나니 : 네, 좋아요. 용어들과 의미는 다 알겠어요.그럼 전자파는 위험한 건가요? 미나니 : X-ray를 계속 맞는다든지, 우주로 나가서 우주복을 벗는다든지 하는 특정 상황에서만 위험할 뿐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미나니 : 많은 사람들이 전자파가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된 이유가 WHO에서 전자파를 발암등급 2B 등급이라고 지정했기 때문인데,이 발암등급 2B의 의미는 ...정도입니다.

    미나니 : 자, 그래서 발암등급 2B 등급에는 무엇이 있는지 봤더니 김치, 젓갈, 납, 군사용 레이더가 있습니다.

    미나니 : 네, 조선시대 또는 그 이전부터 우리는 김치와 젓갈을 먹어왔는데, 김치 때문에 백혈병에 걸리거나 암이 생긴 적은 없죠?

    미나니 : 그리고 또 하나! 전자파의 세기는 전자기기와의 거리를 띄울수록 급격하게 낮아집니다.

    미나니 : 자 이 그림을 보시죠. 전기장의 전기력과 자기장의 자기력을 표현한 것입니다. 전기장에서 +와 -는 전기를 가지고 있는 최소 단위인 전하를 의미하는데, 이 전하의 위치와 가까울수록 전기력은 강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B의 위치가 A의 위치보다 강한 전기력을 가지는 것입니다.

    미나니 : 자기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럼 결국 전기장과 자기장을 만드는 전자기기로부터 멀어질수록 전자파의 세기는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이제 진짜 그런지 ‘국립전파연구원’과 함께 측정하고 데이터를 해석해보겠습니다.

    미나니 : 거실에서 모든 전자제품들 다 켜놓고, 안쪽의 에어컨, 제습기, 선풍기 다 틀어놓고 소파에서 얼마나 나오는지 한 번 측정해보겠습니다.

    미나니 : 거실 공간을 측정했을 때, 지금 얼마나 나오는 거예요? 전문가 : 인체보호기준 대비 0.36% 정도 나옵니다.

    미나니 : 지금 이렇게 TV하고 다 틀어놓은 상황에서 거실에 전자파 수치는 인체보호기준 대비 0.3%~0.4%입니다.

    미나니 : 이제 침실에 왔는데, 여기 뭐 선풍기나 공기청정기, 창문형에어컨, 모기퇴치제, 가습기 이런 것들이 있어요.

    미나니 : 이곳에서 다 틀어놓고 측정해보니까, 인체보호기준 대비 0.3%입니다.

    미나니 : 화장실에는 딱히 뭐 없는데, 물 그냥... 물 내려볼까요?

    미나니 : 아~ 조명도 켜져있고, 환풍기도 켜져있고....인체보호기준 대비 0.3%입니다.

    미나니 : 에어프라이기랑 전자레인지 둘 다 켰습니다. 주방에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서 있는 공간에서 측정을 해보니까... 인체보호기준 대비 1.1%에서 1.2%입니다. 전문가 : 이렇게 떨어지면 0.5%까지 떨어져요. 미나니 : 아 그러네. 10cm 더 뒤로 가니까 그냥 확 떨어지네요. 좀 더 가면은 더 떨어지고.

    미나니 : 대부분이 아마 이 정도 거리에서 쓸 것 같아요. 이렇게 쓰진 않을 테니까. 그래서 가까이 있을 때랑 한 거리 좀 띄웠을 때랑 찍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나니 : 인체보호기준 대비 2%입니다.

    미나니 : 이번엔 조금 더 거리를 띄웠을 때, 갑자기 0.5로 아주 확 떨어지네요. 요 정도 거리만 띄웠는데도 그렇게 됩니다.

    미나니 : 요 정도 거리만 띄웠는데도 그렇게 됩니다. 전문가 : 지금 헤어드라이기 같은 경우는 머리에 대는 부분머리에 대는 부분을 기준으로 작동시켜서 해봤는데,

    미나니 : 1.4% 정도 나왔어요. 전문가 : 커버를 착용하는 게 중요해서 만약에 이게 없을 경우에는 이제 머리 부위, 말리는 머리 부위와 가까워져서 2배 정도 더 전자파에 노출이 됩니다.

    미나니 : 만약에 커버를 빼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 밀착했을 때는 커버를 빼니까 5% 나오네요. 전문가 : 거리를 조금 두었을 때는 확실히...

    미나니 : 이만큼 그냥 띄웠는데 한 30cm 정도 띄웠더니 0.9%, 확 떨어집니다.

    미나니 : 지금까지 측정한 전자파를 비유하자면, 이런 겁니다.이게 인체보호기준 100%라 치면은...이 정도입니다. 티가 안 나요.

    미나니 : 네. 앞서 측정과 비유를 보셨듯이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 그리고 우리가 쓰는 전자기기들의 전자파는 미미한 수준입니다.그래서 안심하고 쓰셔도 됩니다.

    미나니 : 그래도 불안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그저 전자기기를 거리를 조금만 두고 쓰시면 됩니다.

    미나니 : 그리고 여러 분들 중에 각각의 전자제품에 대한 전자파 수치의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국립전파연구원 생활 속 전자파’라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미나니 : 자, 이번 영상 어땠나요?여러분들의 생각 댓글로 많이 남겨주시고요. 그리고 이번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꼭 부탁합니다.

  • 전자파측정 동영상(전기자동차 충전소편)
  • 손선풍기 전자파 발암물질 사실일까?
  • 인덕션 vs 하이라이트
  • 전기매트 vs 온수매트
  • 전자파
  • 생활제품 공간 전자파 측정(미용기기편)
  • 생활제품 공간 전자파 측정(이동수단편)
  • 생활제품 공간 전자파 측정(열선편)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