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태양활동 변화에 따른 항공기 안전 이용체계 구축!
담당자 최해경 담당부서 전자파협력팀
연락처 061-338-4563
등록일 2016-01-15 조회수 5771
내용

태양활동 변화에 따른 항공기 안전 이용체계 구축! 
- 국립전파연구원, 항공 우주방사선 예측시스템(SAFE) 개발·보급 - 

□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최영진)은 비행기 탑승 시 노출되는 우주방사선량을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항공 우주방사선 예측시스템(Safety during Aviation Flight Environment from radiation, SAFE, 이하 SAFE)”을 개발하여 11.18일(수)부터 제공한다. 

□ 우주방사선이란 자연 방사선의 일종으로 태양활동 등에 의해 지구로 들어오는 방사선을 말하는데,  
 o 우주방사선의 약 95% 이상은 지표면에 도달하기 전 지구 대기에 반사되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이 우주방사선 영향을 직접 받게 될 가능성은 낮다고 알려져 있다.  
 o 다만, 비행기 탑승객 및 승무원의 경우 우주방사선에 직접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국토교통부)는 승무원에 한해 연간 우주방사선 허용량(5년 누적 100mSv 이내)을 규정하여 관리해 오고 있다. 
  ※ Sv(시버트) : 방사선량의 인체 흡수율 단위 
  ※ 흉부 X-ray 1장당 방사선 노출량 : 약 0.1 mSv 

□ SAFE는 일반인 누구나가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홈페이지(www.spaceweather.go.kr/SAFE)에 접속하여 간단한 탑승 정보(비행편명, 탑승날짜 등)만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해당 항공기의 우주 방사선 노출량을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o 국립전파연구원은 SAFE를 국내 7개 항공사에도 제공하여 소속 승무원의 효율적 우주방사선 관리를 지원하는 등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 SAFE 시스템은 별도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으나, 회원가입 시 비행기 탑승시 마다 본인의 우주방사선량을 기록하여 연간 누적 방사선량 관리가 가능하도록 홈페이지를 구성 

□ 한편, 태양흑점 폭발 등 태양활동에 대한 감시와 이에 따른 예·경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립전파연구원(우주전파센터)은 지난 2013년부터 미 항공우주국(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NASA, 이하 NASA)과 우주방사선 분야에 관한 긴밀한 협력을 해왔다. 
 o 이번에 개발된 SAFE 시스템은 이러한 협력의 결과로 국내 서비스와 병행하여 미 NASA에도 제공하는 등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SAFE 시스템을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국립전파연구원(우주전파센터)은 이번 SAFE 시스템 개발을 계기로 일반국민들이 가질 수 있는 우주방사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태양활동으로부터 안전한 항공기 이용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sp동계올림픽에서 시연할 수 있도록 정부도 아낌없는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p;보고 싶으신 분은 국립전파연구원 홈페이지(http://www.rra.go.kr) 전자공청회란을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가. 행정예고 사항에 대한 항목별 의견(찬.반 여부와 그 사유) 
  나. 성명(단체인 경우에는 단체명과 대표자 명), 주소 및 전화번호 
  다. 기타 참고자료 
  라. 보내실곳 : 국립전파연구원 인증제도과 
    o 주소 : 전라남도 나주시 빛가람로 767 
    o 전자우편 : kimnj@msio.go.kr 
    * 홈페이지((http://www.rra.go.kr) 이용방법 : 홈페이지 접속 -> 알림마당 -> 전자공청회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자원기획과 (총괄담당)
  • 메뉴관리자 : 박배환
  • 연락처 : 061-338-4414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