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생활속전자파

소.통.코.너

  • 자주하는 질문 확인하세요. 자주하는 질문답변
  • 언제든 물어보세요. 질문하기
  • 전화 상담도 OK. 1899-4828
  • 적합성평가 관련 문의는 전파시험인증센터로 문의하세요.

홈 > 전자파 오해와 진실 > 인터넷 풍문 > 전자파와 임신

인쇄

전자파와 임신

전자파가 딸을 만든다?

임신과 관련된 풍문 중에 ‘전자파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면 딸을 낳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전자파에 많이 노출될수록 정자수가 줄어들거나 유전자가 변형되어 딸을 낳게 된다는 가설입니다. 전자파가 생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국내·외적으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정자의 활동성과 변형 등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의학적으로 전자파에 노출되는 것이 정자 활동성 및 변형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는 확실하게 검증되지 않았으며 특히 전자파로 인해 태아의 성별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다만, 일부 연구에서 바지 주머니, 허리 벨트에 휴대전화를 소지하면 정자수가 감소되거나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진다고 발표한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연구의 신뢰성에 다소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일례로 정자에 영향을 준다고 발표한 논문은 2011년 T. Gutschi 등이 휴대전화 사용이 남자의 정액 인자에 영향을 준다는 논문을 발표하여 휴대전화의 지나친 사용은 정자 수를 감소시키고 남성의 정자의 질을 떨어뜨려 불임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휴대전화 사용을 되도록 자제해야 한다고 언급하였고 2012년 S. La Vignera 등은 휴대전화 RF 전자파 방사와 남성 생식의 영향에 관한 논문들을 검토하여 분석한 내용을 발표하였는데 휴대전화의 전자파 노출이 정자 운동성을 감소시키고 산화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데 결국은 휴대전화 사용량과 정자의 비정상이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발표한 사례가 있습니다.
휴대전화를 사용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분류하여 정자의 운동성, 형태, 기형 등을 파악하였는데, 실험에 참가한 남성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지 못하고, 통제하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자의 활동은 생활 습관이나 음식, 음주, 의복, 운동, 스트레스, 금욕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러한 사항에 대해서 명확하게 통제가 되었는지 언급되지 않은 것입니다. 결국 정자의 활동 감소가 오직 휴대전화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 다른 환경적인 요소가 포함된 것인지 명백하지 못한 것입니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로 생활에서 방출되는 전자파나 휴대전화 전자파로 인하여 정자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활동성이나 기형 등이 발생한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우며, 지속적으로 잘 고안된 대규모 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목록으로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