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태양전파간섭에 의한 위성서비스 장애 주의
담당자 최해경 담당부서 전자파협력팀
연락처 061-338-4563
등록일 2016-04-27 조회수 5720
내용

□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유대선) 우주전파센터(제주 소재)는 2월 26일(금) 부터 3월 14일(월) 사이에 하루 최대 30분간 정지궤도위성과 지상 간 통신에 장애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위성 관리기관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ㅇ 이와 같은 위성 통신장애는 태양, 정지궤도위성, 지구가 일직선상에 위치하는 춘·추분 기간의 낮 시간대에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태양전파가 위성 안테나에 유입되면서 위성신호 수신을 방해함에 따라 발생하는 현상이다.
 ㅇ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올레 1호, 무궁화 5호 등의 방송통신위성과 다목적위성(통신·해양·기상) 천리안위성 등이 태양전파간섭의 영향을 받게 된다.

□ 태양전파간섭에 의한 방송통신 장애는 디지털 위성방송 가입자와 정지궤도 지구관측 위성의 데이터 수신 및 위성을 이용한 통신 등을 사용하는 유관기관 등이 영향을 받게 된다.
 ㅇ 디지털 위성방송 가입자의 경우 간헐적인 화면 모자이크 현상과 같은 화면 열화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방송 신호를 수신하지 못하여 화면이 정지되거나 신호약함 화면(Blue Screen)이 수 분간 지속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ㅇ 위성을 이용한 다양한 통신에도 장애가 발생하여 수 분간 국제 통신이 두절되거나 데이터 수신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유관기관에서는 태양전파간섭 시간대에 다른 위치의 위성을 이용하거나 해저 케이블로 우회 소통하는 등의 대처가 필요하다.

□ 또한, 이 시기의 야간에는 위성에서 볼 때 태양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리게 되는 위성식 현상이 발생하여 위성의 태양전지판을 통한 전력공급이 차단될 수 있기 때문에 위성의 자세제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ㅇ 2008년 추분기에 무궁화 5호 위성에 자세제어 문제가 발생하여 외국 방송의 중계 서비스 등 10여개 방송통신 서비스가 약 14시간 동안 두절되는 피해가 발생하였던 사례가 있다.

□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에서는 “태양전파 간섭 현상이 매년 춘?추분기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하고,
 ㅇ “활용 가능한 대체 통신수단을 확보하거나 위성 자세제어 등 위성 운용에 각별히 유의해서 태양전파 간섭으로 인한 피해발생을 최소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관련 업계의 주의를 당부했다.

붙임 : 2016년 춘분기 정지궤도위성 태양전파간섭 1부.  끝.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자원기획과 (총괄담당)
  • 메뉴관리자 : 박배환
  • 연락처 : 061-338-4414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