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보도]국립전파연구원 국립과천과학관과 함께 어린이 전파교실 개설
담당자 김효정 담당부서 전파환경안전과
연락처 061-338-4563
등록일 2021-05-31 조회수 777
내용

 □ 국립전파연구원(원장 김정렬)은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정모)과 함께 미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어린이에게 전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6월 12일부터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어린이 전파교실을 격주로 3회 마련한다고 밝혔다.

□ 이번 교육은 전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알기 쉬운 설명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이용되고 있는 전파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실습 위주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교육 내용으로 ?‘우리가 직접 만들어보는 동네 라디오 방송’이라는 주제로 교육 참가 어린이가 직접 FM방송국을 만들어 과천과학관 동네 라디오 방송국을 개국하고 방송하며 라디오를 이용하여 수신해 보는 방송 체험, ? ‘타이타닉호를 구해주세요’라는 주제로 전파의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모르스 부호를 이용해 긴급 구조신호인 ‘SOS’를 송신하며 드론을 이용해 타이타닉호 승객을 구조하는 전파 체험, ? ‘스마트폰 충전에서 우주 태양광 발전까지’라는 주제로 스마트폰 무선충전 등 생활 속에서 이용되고 있는 무선전력전송 기술 사례 체험과 과학교구를 이용한 체험 실습 등이다.
 ㅇ또한 국립과천과학관 전파발생원리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전시물과 연계하여 전파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 교육은 최신 전파기술 동향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국립전파연구원 직원들의 재능기부로 진행하며 교육에 필요한 모든 교구는 무료로 제공된다.

 ㅇ국립전파연구원 김정렬 원장은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전파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교육을 준비한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전파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전파강국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교육 인원은 초등학생 4~6학년 15명 내외로 예정되어 있으나 정부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교육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국립과천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center.go.kr)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할 수 있으며 각 회차별로 선착순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전파연구원 유충현 주무관(☎ 061-338-46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자원기획과 (총괄담당)
  • 메뉴관리자 : 박배환
  • 연락처 : 061-338-4414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