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보도]제11회 우주전파환경 컨퍼런스 온라인 개최
담당자 김효정 담당부서 전파환경안전과
연락처 0613384563
등록일 2021-10-12 조회수 79
내용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는 센터 개소(‘11.8)  10주년을 맞아 성과와 비전을 공유하고 우주전파재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제11회 우주전파환경 컨퍼런스」를 10월 14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올해 11주년을 맞이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매년 국내?외 우주전파환경분야 전문가와 학계 등이 참여하여 우주전파재난 대응전략, 국내?외 기술동향 등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장으로 자리를 매김하여 왔다.

 ㅇ 특히, 이번 컨퍼런스는 ‘우주개발과 인공지능 시대, 우주전파센터가 나아갈 길’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미국(우주환경예측센터), 영국(기상청) 등 해외 주요기관의 우주전파재난 정책을 소개하고 산?학?연?관에서 우주전파환경 연구 동향 및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다.

 ㅇ 먼저 10월 14일(목)에는 우주전파센터 개소 10주년 행사로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격려사, 송재호 제주시갑 국회의원과 Louis Uccellini 美해양대기청(NOAA) 기상국장의 영상축사 순으로 개막식이 진행된다.

   -  이후, 우주전파센터 개소 이후 성과와 향후 센터가 나아갈 길을 소개하는 센터 개소 10주년 기념 영상을 시청한 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우주전파환경의 중요성과 센터의 역할을 논의하는 토크 콘서트가 열린다.
   - 그리고, 캐나다 Alberta대학교의 Ian Mann 교수, KAIST 민경욱 교수의 기념 강연이 이어진다.

   - 오후 강연으로, 미국, 영국 등 해외 유관 기관들의 우주전파환경 중장기 사업 프로젝트와 국내 전문가들의 최신 인공지능 예측기술 분야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ㅇ 10월 15일(금)에는 국내·외 위성 및 탑재체 개발 관련 연구 결과, 미국? 영국? 일본?한국의 우주전파환경 예보 절차와 평가 방법, 우주전파센터 R&D 연구 동향 등이 소개된다.

□ 김문정 우주전파센터장은 “4차 산업혁명 및 우주시대에 우주전파재난의 피해 가능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면서,

 ㅇ “이번 컨퍼런스에서 우주전파환경 관련 연구 성과 및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우주전파재난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우주전파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구현하는 데 변함없는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 올해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에 따라 청중 없이 비대면 행사로 진행되며, 네이버TV와 유튜브를 통해 국문과 영문으로 실시간 송출된다.

 ㅇ 이번 컨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제11회 우주전파환경 컨퍼런스」누리집(www.kswc-conference.kr, 10월 4일 기개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환경안전과 (전자파협력팀)
  • 메뉴관리자 : 김효정
  • 연락처 : 0613384563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