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추석연휴 지구자기장 교란 발생
담당자 부영희 담당부서 전파자원기획과
연락처 02-710-6644
등록일 2012-10-04 조회수 6593
내용

방송통신위원회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이동형)은 10월 1일(월) 12시에 3단계(주의)급 지구자기장 교란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보상황은 3단계 이상 우주전파환경 경보로는 올해 10번째 발령된 것이다.

※ 경보 등급 : 1단계(일반), 2단계(관심), 3단계(주의), 4단계(경계), 5단계(심각)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은 지난 9월 28일(금) 오전 8:50분경 경보등급 이하의 약한 수준의 흑점 폭발(C3.7)과 함께 우주공간으로 방출된 태양 대기물질(코로나물질)이 원인이며, 이 태양 대기물질이 약 3일 만에 지구에 도달하여 지구를 둘러싼 자기장과 전리층의 교란을 발생시켰다.

※ 코로나물질 : 태양을 구성하는 양성자, 전자, 헬륨이온 등 태양 대기물질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으로 인해 앞으로 약 하루 동안 간헐적인 단파통신 두절이나 GPS 위치오차 증가가 예측되며, 특히 북극항로 상공의 단파통신이 두절될 가능성이 높아 항공사들의 경우 항로 조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관계자는 “국민들의 일상생활에는 별 피해가 없으므로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하고,

“그렇지만 단파통신이나 GPS 항법장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항공사, 군, 위성관리기관 등은 우주전파센터가 제공하는 태양활동 예보와 경보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우주전파센터에서는 태양활동에 대한 예보와 경보 서비스를 이메일과 문자메시지(SMS)로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를 받으려면 우주전파센터 홈페이지(www.spaceweather.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 붙임 : 1. 태양활동 관측자료
             2. 태양흑점 폭발 현상 개요. 끝.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환경안전과 (전자파협력팀)
  • 메뉴관리자 : 김효정
  • 연락처 : 061-338-4563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