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우주전파환경 국제 전문가 제주에 모인다!
담당자 부영희 담당부서 전파자원기획과
연락처 02-710-6644
등록일 2012-10-10 조회수 6217
내용

방송통신위원회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이동형)은 제주시 한림읍 우주전파센터에서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우주전파환경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국내 항공사·군·위성관리기관은 물론, 미국·호주·일본 등 주요 선진국의 우주전파환경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여 2013년부터 시작되는 태양활동 극대기 대응을 위한 국제적인 공동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작년 9월부터 3개월간 제주 우주전파센터 파견 근무를 통해 우리나라 우주전파환경 예보·경보 기술 발전에 기여한 미국의 테리 온세거(Terry Onsager) 박사에게 국립전파연구원장의 공로패가 수여된다.

참고로, 테리 박사는 지난 7월부터 전 세계 14개 우주전파환경 예보·경보 기관들의 국제 협력체인 국제우주환경서비스기구(ISES)의 의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 ISES (International Space Environment Service) : 미국, 호주, 일본 등 전 세계 14개 기관 참여 / 우주전파센터는 ’11.11월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ISES에 가입

한편, 국립전파연구원에서는 제주를 방문하는 미국의 우주전파환경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아 태양풍 분석모델인 엔릴(Enlil) 모델을 도입할 예정이다.

엔릴 모델은 흑점 폭발 후 태양에서 방출되는 태양 대기물질이 지구에 언제, 어느 정도 규모로 도달할지 예측하는 모델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 국립전파연구원은 미국 우주환경예측센터(SWPC)와의 협의를 통해 연내에 우주전파센터에 엔릴 모델을 도입하고, 2013년부터 태양풍 분석결과를 상호 공유하기로 한 바 있다.

※ SWPC (Space Weather Prediction Center) : 우리나라 우주전파센터와 유사한 미국의 정부 기관으로, 우주전파 분야에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보유

이번에 엔릴 모델이 도입되면 흑점 폭발의 영향으로 지구의 자기장과 전리층이 교란되는 시점을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게 되어 우주전파재난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붙임 : 1. 우주전파환경 국제컨퍼런스 프로그램
             2. 태양흑점 폭발 현상 개요. 끝.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환경안전과 (전자파협력팀)
  • 메뉴관리자 : 김효정
  • 연락처 : 061-338-4563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