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태양 방출물질 영향으로 지구자기장 교란 3단계 상황 발생
담당자 한진형 담당부서 전파자원기획과
연락처 02-710-6644
등록일 2013-07-02 조회수 6442
내용

태양 방출물질 영향으로 지구자기장 교란 3단계 상황 발생

□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서석진)은 태양에서 방출된 물질의 지구영향에 따라 6월 29일(토) 15:00에 지구자기장 교란 3단계 상황이 발생하였다고 밝혔다. 지구자기장 교란 3단계는 올해 들어 처음 발생한 것이다.
 o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의 원인은 흑점폭발이 아닌 태양 표면의 필라멘트가 끊어지는 현상에 따른 것이며, 이는 지난 25일(화) 18:00경 태양에서 방출된 코로나물질이 지구에 도달하여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필라멘트 : 태양 표면의 자기장을 따라 태양 대기물질이 태양 바깥으로 고리형태로 뻗어 나와 있는 부분
   ※ 코로나물질 : 태양 표면의 양성자, 전자, 헬륨이온 등 태양의 대기를 구성하는 물질

 o 지구자기장 교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전 세계 지구자기장 관측소에서 측정한 데이터 값을 기준으로 등급이 결정되며, 최소 1단계부터 최대 5단계까지로 구분된다.

□ 이번 지구자기장 교란으로 인해 앞으로 약 하루 동안 간헐적인 단파통신 장애가 예상되며, 특히 북극항로 상공의 단파통신 두절 가능성이 높아 북극항로 운항에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o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 관계자는 “국민들의 일상생활에는 별 피해가 없으므로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하고,  “단파통신이나 위성운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항공사, 군, 위성관리기관 등은 우주전파센터가 제공하는 태양활동 정보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o 우주전파센터는 태양방출 물질이 지구를 완전히 통과할 것으로 예측되는 6월 30일(일)까지 태양활동 감시 및 유관기관 지원업무를 강화할 계획이다. 

□ 한편, 우주전파센터에서는 태양활동에 대한 예보와 경보 서비스를 이메일과 문자메시지(SMS)로 제공하고 있으며, 누구든지 홈페이지(www.spaceweather.go.kr)를 통해 이러한 서비스를 신청하여 제공받을 수 있다.

  ※ 붙임 : 태양흑점 폭발 관련 개요.  끝.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자원기획과 (총괄담당)
  • 메뉴관리자 : 박배환
  • 연락처 : 061-338-4414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