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파연구원 로고

주메뉴

  1. 정보공개
  2. 민원·참여
  3. 업무안내
  4. 알림소식
  5. 연구원소개
ENG
채용모집(상세) < 알림소식 < 국립전파연구원

보도/해명

홈 > 알림소식 > 보도/해명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태양흑점 폭발 대응, 국제공조가 중요하다.
담당자 한진형 담당부서 전파자원기획과
연락처 02-710-6644
등록일 2013-09-11 조회수 7022
내용

태양흑점 폭발 대응, 국제공조가 중요하다.
- 국립전파연구원, 제주에서 제3회 우주전파환경 국제 컨퍼런스 개최 -

□ 미래창조과학부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서석진)은 9월 5일, 6일 이틀 동안 제주시 한림읍에 소재한 우주전파센터에서 "우주전파환경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o 우주전파센터는 태양흑점 폭발 등의 태양활동을 관측, 분석하고, 그에 따른 위험 발생 가능성에 대한 예보와 경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전문기관으로 2011년 8월 설립되었다.

  o 태양활동 변화를 관측, 분석하고 그 변화가능성을 예보, 경보하는 것은 국제적인 관측데이터 및 정보 공유와 연구협력을 통하여 수행이 가능한 분야이며, 그 일환으로 센터는 설립 이후 매년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다.

□ 이번 행사는 올해가 태양활동 극대기로 예측되며, 앞으로도  몇 년간 태양활동 변화로 인한 재난발생 가능성이 높고 그에 대한 대응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기에 개최되는 만큼, 의미 있는 논의들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o 태양활동 극대기는 대략 11년 주기로 반복되며, 이 시기 태양흑점 수가 가장 많아져 흑점 폭발에 따른 영향으로 단파통신 두절, 위성장애, GPS 오류, 전력망 손상 등의 피해가 발생할 위험도가 높아진다.
  o 2000년, 2001년 있었던 태양활동 극대기 이후 4~5년 동안 3단계 경보발령 수준 이상의 태양흑점 폭발이 증가했던 경험에 비추어 본다면 앞으로의 대비가 중요하다.

□ 이번 컨퍼런스에는 국내 우주전파환경 권위자 안병호 경북대학교 명예교수와 국제우주환경서비스기구(ISES) 의장인 Terry Onsager 박사를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하여 태양활동 극대기 대응에 대한 국제적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o 특히, 태양활동 자동분석 프로그램(ASSA), GPS영향 예측 모델 등   우리의 기술로 개발한 다양한 우주전파환경 예측모델을 소개하고, ASS프로그램을 미국 NASA 우주환경모델링센터(CCMC)에 설치하여 서비스하는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인 협의가 진행된다.
   ※ 태양활동 자동분석 프로그램(ASSA) : Automatic Solar Synoptic Analyzer 

  o 또한, 국내 항공, 위성, 항법, 군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우주전파재난 피해 최소화를 위한 분야별 대응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논의의 장이 이루어 질 예정이다. 

붙임 1 2013 우주전파환경 국제 컨퍼런스 일정
       2. 태양흑점 폭발에 따른 주요 피해 및 2013년 경보발령 현황

첨부파일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전파자원기획과 (총괄담당)
  • 메뉴관리자 : 박배환
  • 연락처 : 061-338-4414

검색어 상세박스

주메뉴